사용 경험 만드는 UX디자이너에게 대한 요구사항


주니어급 기본지식
인지 심리학(Cognitive Science)부터 사용 성(Usability), 
정보 구조(Information Science), 
시각 디자인(Visual Design), 
인간 수행(Human Performance),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사용자 리서치(User Research),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 등 실로 다양한 학문들이 나름대로의 체계와 철학을 갖고 발전되어 오고 있다. 

본인의 전공을 살려 시너지를 얻는 방향을 강하게 권장하고 싶다. 예를 들어, 건축학을 전공한 친구가 건축학이 지니고 있는 고귀한 개념은 모두 버리고 스스로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창의적 발상능력이나 취미 삼아 하고 있는 SW 프로그래밍으로 UX 분야에서 승부를 걸어보겠다는 식의 사례는 안타깝지 않을 수 없다.

어시스턴트급이다. 이 위치는 전체 프로세스를 파악하고 실무 능력의 급을 높여줄 것을 주문하고 싶다. 당사자들에게는 다소 애매할 수 있다. 주니어급처럼 뭔가를 공부할 수 있는 기회는 따로 주어지지 않는 반면, 일은 점점 많아진다. 의사결정 권한을 넘어서 책임을 져야 하는 경우도 점점 늘어난다. 주니어급에서 몸소 경험했던 불합리와 다양한 요구사항들을 해결하는 능력을 요구 받으면서, 한편으로는 필요 시에는 시니어급 역할도 하도록 요구 받곤 한다.
 
그렇다면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 할까? 결국 실무에 대한 좀더 성숙한 처리능력을 강조하고 싶다. 왜냐하면, 관리적인 측면은 앞으로도 기회가 있지만, 실무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는 생각보다 많지 않기 때문이다. 이 기회를 알차게 활용하지 못하면 실무를 모르는 관리자의 길로 들어서는 것이 너무나 쉽게 일어난다.
 
또한, UX 디자인은 대부분 여러 사람간의 협력에 의해서 결과물이 나오곤 한다. 이러한 협력관계에서 연차는 높으나 경력과 능력이 뛰어나지 못한 사람과 한 팀이 된다는 것은 다른 팀원들에게 불편함을 끼칠 수 밖에 없다. 
 
그 외에 실무 처리능력의 일환으로써, 본인이 창출한 디자인 결과물을 최종 솔루션으로까지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프로세스에 익숙해지고 그 안에 속한 다양한 사람들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시니어급은 전문성 없는 관리자가 아닌, 관리 능력을 가진 전문가가 되자. 흔히들 이 위치가 되면, 실무를 떠난 관리자로서의 길을 택하거나 혹은 그렇게 강요 받는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고 있다. 즉, 실무를 모르면서 연차가 찬 관리자의 역할 정도에 만족할 것인가, 아니면 실무에 물이 오르고 있는 전문가 입장에서의 관리자 역할에 대한 병행인가 하는 점이다.

리드(Lead)급인데, 이 위치에 있는 분은 UX 분야의 롤 모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전문성은 시니어급에서 요구되는 실무에 대한 전문성과는 깊이가 다르다. 이 위치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은 상황 별로 차이가 있겠으나, UX 분야에서 전문가란 타이틀을 자신 있게 내걸 수 있는 사람은 흔치 않을 것이다. 흔히들 UX가 사람과 관련된 분야라서 10년 정도는 한 우물을 파야 조금 길이 보이는 정도라고 얘기하곤 한다. 권한이 많아졌다고 안주하지 말고 본인이 몸소 체험한 다양한 실패사례와 성공 노하우를 기반으로 UX의 다양성과 가능성을 계속 연구하고 담당 부서의 미래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어린 후배들이 먼 외국의 흰 수염 난 교수가 아닌 매일 마주보는 부서장을 롤 모델로 삼을 정도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얼마 전 'Design without designers' 이라는 글을 읽은 적이 있다. 창의적인 디자이너보다는 누군가의 창작물에 대한 논리적인 검증자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는 현실을 다룬 글이었다. 다행히도 그 글의 결론은 창의적인 활동과 최적화는 목적 자체가 다르므로 그에 부합하는 사람과 프로세스가 필요하다는 주장이었다. 필자가 보기에 적극적인 의미의 디자이너의 역할은 최적화보다는 사용자에 대한 이해와 창의에 해당한다. 누군가는 고통스러운 창작 과정을 거쳐야 최적화할 대상도 존재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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